본문 바로가기

문학

땅콩집 이야기 (강성률 지음/ 장편소설)



현직 대학교수의 자서전적 성장소설

이 작품은 여러 권의 철학 도서를 출판한 바 있는 현직 대학교수가 최초로 내놓은 자서전적 성장 소설이다. 전남 서해안의 농촌 마을에서 베이비부머 세대로 태어난 주인공이 예민한 감수성을 가진 어린이로서 어떻게 세상을 소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여러 차례의 중학교 입학시험 낙방, 고교 입시 실패 등에서 받은 마음의 상처를 어떻게 치유하며 버티어 왔는지, 그 내밀한 심리를 날카롭게 파헤치고 있다.

베이비부머가 겪어야 했던 시대적 아픔

주인공 이태민은 전남 영광 백수 서해안의, 120여 호가 사는 자연부락에서 육남매 장남으로 태어났다. 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에 정착한 아버지와 중학교 졸업 학력을 가진 지혜로운 어머니, 이 두 사람의 뜨거운 교육열 덕택에 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두각을 나타내어 6학년 때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가 되었다.
그러나 전기, 후기 두 번에 걸쳐 치러진 중학교 입학시험에서 연거푸 낙방하였고, 재수한 끝에 도전한 입시에서 또다시 좌절을 맛본다. 광주의 삼류중학교에 다니는 동안, 반항기가 발동하여 싸움질도 하고 비행도 저지른다. 또한 이 무렵, 난생 처음으로 자살을 시도하는데 뜻을 이루지 못한다.
중학교 3학년에 올라가 열심히 공부하였으나 또다시 고교입시에 실패, 인생의 깊은 좌절을 맛본다. 맥주 세 병을 마시면 죽는 것으로 알아 두 번째 자살을 시도했으나 역시 실패하였고, 후기시험에서 이류 고등학교에 진학하였다. 그러나 학교생활에 있어서 성실함과는 거리가 먼 행동을 보이곤 했다. 
어느 때보다 열심히 공부해야 할 고등학교 3학년 때, 한 여학생을 만나 사랑에 빠지고 만다. 과연 이 일이 대학입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그것은 독자들이 작품을 읽어 나가는 중에 알아 가시리라 믿는다.

■책 속으로■

넓은 뜰 한복판에 지어진 독립가옥은 망망대해에 떠있는 외로운 섬 같아 보였다. 
그 집이 무섭고도 음침한 곳으로 각인된 까닭은,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품성 때문이기도 했다.
길선 외에도, 별 희한한 족속이 다 운집해 있었던 바, 쇠똥이 역시 그 명물 중 하나. 
그 집의 마지막 ‘괴짜’는 ‘보미로’라 불리는 주인이었다. 키가 큰 데다 몸집 역시 비대한 그는, 일명 ‘털보’로 불릴 만큼 온몸에 털이 돋아 있었다. 구레나룻은 그렇다 치더라도 손등에까지 수북하게 자라난 털을 보고 있노라면, 뽕잎 위로 스멀스멀 기어 다니는 누에가 연상되었다.
―「학교 가는 길」 가운데에서


“모든 인간은 우연이고, 기껏해야 잉여물에 불과하지. 우리 모두는 뒤에 오는 낯선 사람들을 위해 자리를 내주어야 하고, 이 지구를 더 비옥하게 만들기 위해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가야만 한다.”
―「치사량 맥주 세 병」 가운데에서

“낭만이니 순수니 하는 말들은 그냥 지나가는 거야. 정신적인 사랑이란 강물에 쓰는 글씨처럼, 그냥 흘러가는 거야. 나의 진한 자국을 남겨야 해. 육체의 흔적이 있어야 한다고.”
―「반항기」 가운데에서

■지 은 이■

작가 강성률 교수는 전남 영광에서 출생하였으며, 전남대학교 철학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전북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앙 상임위원, 한국산업인력공단 옴부즈만 대표 등의 사회활동을 겸하고 있다. 대통령상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풍향학술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저서로서는 ‘1996년 인문과학 분야 베스트셀러’에 올랐던『2500년간의 고독과 자유』,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로 선정된『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2010년 한국 간행물윤리위원회가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으로 선정한『철학 스캔들』(중국 현지에서 중국어로 출판 중),『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동양고전』,『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서양고전』등 13여 권이 있다. 전남문학신인상, 국제문예 문학신인상, 미주한국 기독문학신인상 등을 수상하며 소설가로 등단하였고, 현재 한국장로신문 및 영광신문에 ‘강성률 교수의 철학이야기’를 연재 중에 있다.


■목     차■


저자의 말

등장인물

 

물 아랫놈

이상한 나라

태몽

가난

추억, 추억들

부부싸움

()의 세계

학교 가는 길

치사량 맥주 세 병

죄와 벌

반항기

첫사랑

어른이 된다는 것




땅콩집 이야기

저자
강성률 지음
출판사
작가와비평 | 2014-07-15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현직 대학교수의 자서전적 성장소설이 작품은 여러 권의 철학 도서...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