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새벽빛에 서다(추천도서/ 문학에세이/ 박태일 지음)

산은 스스로 뜻을 세우지 않는다.

그 산에 몸과 마음을 빼앗긴 이들이

제 삶의 고달픔과 꿈을 거기서 읽어 낼 뿐이다.


박태일 시인이 시 이외의 줄글로 사람들과 소통한 자취를 모아 엮었다. 때로는 옆집 아저씨의 모습으로 사람과 일상, 고향의 정취를 이야기하기도 하고, 때로는 올곧은 지역문인으로서 사회와 문학계에 날카로운 비판을 던지기도 한다.
“책을 읽되 책에 먹히지 말고, 자신이 그 책을 씹어 먹어라”는 말이 있다. 시인인 만큼 얽히고설킨 생각의 타래에서 실 한올 한올을 뽑아 쓰는 데 능함은 당연할 것이다. 그러니 그의 생각을 조금만 빌리자. 그가 써내려간 글 한줄 한줄에 나의 생각을 엮으면, 우리 삶의 자취가 되지 않을까.
실용서가 범람하는 요즘이지만 사람들은 오히려 기술보다는 사람에 아파하고, 감성에 메말라 한다. 나와 주변을 돌아볼 감성의 빈틈을 채울 책이길 바란다.



▌책 속으로▐
봄은 잔인하고 봄은 사납다. 봄의 고요는 뱃가죽으로 흙 속을 기는 긴 뿌리의 고된 낙차다. 봄을 봄답게 하는 것은 아우성이며 절규다. 솟구쳐 오르기 위해 온힘을 다해 자신과 싸우는 시. 산과 들, 강과 골짝으로 돋아나는 이 뜨거운 느낌표들이 젊음인가. 그 혁명과 좌절의 보부상이 봄바람인가. 삶은 소란스럽고 꽃은 고요하다. 삶은 고요하고 꽃은 소란스럽다. 아니다. 삶도 꽃도 다 소란스럽다. (23쪽)

헌책방은 도시 안에 가라앉아 있는 먼지의 마을이다. 웅숭 깊은 먼지의 길이 있고, 먼지의 가족이 모여 산다. 놀라움과 설렘을 온몸에 아로새긴 채 켜켜로 떠다니는 빛과 어둠의 일터가 있다. 사라져 버린 옛 숲의 물소리가 맞바람을 일으키는 종이 담장이 낮다. 밤늦도록 환히 등불을 밝혀 둘레 풍경을 제 속으로 끌어안는 활자의 다락방이 있다. 왜 그 마을로 가는 걸음은 늘 조바심쳤을까. 문이 닫혀 어쩌면 들어설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강박에 시달렸을까. 나는 어느새 완연히 날 저문 그 마을 바깥을 서성거린다. 쓸쓸한 일이다. (138쪽)

책은 이미 지나간 시간 자리에 놓일 따름. 거기서 새로운 삶을 읽어야 한다. 옛날에서 오늘과 앞날을 더듬어야 하는 비합리가 보인다. 그러니 핵심은 살아 있는 이의 마음이다. 숱한 책 사이 관계 맺기란 쉽지 않다. 또 책은 오갈 데 없이 상층 문자문화다. 그 아래 더 넓게 자리하고 있을 구술문화와 관계 맺기, 더 밑 너른 세상 바닥까지 헤아릴 일이 어찌 만만하랴. 게다가 책 위로 무한히 펼쳐질 상상의 세계. 책을 벽지로 삼고 사는 나날일지언정 나는 늘 그런 다층적인 세계에 든든하게 뿌리내리고 서 있기를 바랐다. (143쪽)

모를 일이다. 내 얼굴을 그려 보고자 하나 살아온 얼은 보이지 않고 앙상히 골만 남았다. 태일, 태일성(泰一星)이라니 할아버지께서 너무 큰 옷을 입혀 주신 탓이다. 참자, 대기만성이라는 일깨움도 있지 않은가. 그저 칠 벗겨진 밥상머리 따뜻한 밥심이나 킁킁거릴 수 있으면 좋겠다. 나는 어느새 먼 한길을 내다보는 겨울 까치, 건넛산 골짜기 연필심 그늘을 나뭇가지인 양 깨문다. (179쪽)

▌도서정보▐
도서명: 새벽빛에 서다
지은이: 박태일
펴낸곳: 작가와비평
블로그:
http://wekorea.tistory.com
이메일: mykorea01@naver.com
전화번호: 02-488-3280
국판 변형(양장) / 336쪽 / 값 13,800원 / 2010년 12월 10일
ISBN  978-89-955934-2-4  03810

▌지은이 박태일▐
1954년 경상남도 합천에서 나 부산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서 박사 학위까지 마쳤다. 198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시부문에「미성년의 강」이 당선되어 시단에 나섰다. 그 사이에 낸 시집으로『그리운 주막』(1984),『가을 악견산』(1989),『약쑥 개쑥』(1995),『풀나라』(2002)가 있다. 연구서로는『한국 근대시의 공간과 장소』(2000),『한국 근대문학의 실증과 방법』(2004),『한국 지역문학의 논리』(2004),『부산・경남 지역문학 연구 1』(2004)을 냈으며,『가려뽑은 경남・부산의 시 1 : 두류산에서 낙동강에서』(1997), 『크리스마스 시집』(1999),『김상훈 시 전집』(2003),『예술문화와 지역가치』(2004),『정진업 전집 1 시』(2005),『허민 전집』(2009)을 엮기도 했다. 산문집으로는 몽골 기행문『몽골에서 보낸 네 철』(2010)과『시는 달린다』(2010)가 있다. 김달진문학상, 이주홍문학상, 부산시인협회상을 받았고, 현재 경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다.


#박태일, #새벽빛에서다, #작가와비평, #테러, #IS, #브렉시트, #영국, #유럽연합, #힐러리, #기준금리, #한국경제, #방글라데시, #유로파, #경진출판, #글로벌콘텐츠, #박태일, #새벽빛에서다, #작가와비평, #테러, #IS, #브렉시트, #영국, #유럽연합, #힐러리, #기준금리, #한국경제, #방글라데시, #유로파, #경진출판, #글로벌콘텐츠, #박태일, #새벽빛에서다, #작가와비평, #테러, #IS, #브렉시트, #영국, #유럽연합, #힐러리, #기준금리, #한국경제, #방글라데시, #유로파, #경진출판, #글로벌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