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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론/비평

비공감의 미학(최강민 평론집/ 작가와비평 발행)


작가와비평사 첫 번째 도서

낭만적 리얼리스트이자 비평계의 테러리스트인 문학평론가 최강민의 두 번째 평론집 <<비공감의 미학>>(작가와비평, 2010)이 발간되었다. 문학평론가 김현은 주체와 타자의 수평적 교감을 통한 공감의 비평을 지향했다. 군사정권이 지배하던 암울한 현실 속에서 문학만의 세계를 구축하고 텍스트와 공감적 교감을 꿈꿨던 김현. 그가 주장한 공감의 비평은 역사와 현실이라는 세계를 소거시키고 문학만의 공감의 세계를 지향했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렇지만 적어도 김현은 문학을 통해 공감의 세계에 일부 도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저자인 최강민은 2000년대 이후 문단 주류의 문학과 적자생존의 신자유주의 체제에 공감할 수 없었다. 이번 평론집은 문단과 세계를 지배하는 주류의 패러다임과 대립각을 세우며 불화하는 비공감의 입장에서 쓰여진 글들이다. 그래서 저자는 평론집의 제목을 ‘비공감의 미학’이라고 정했다. 첫 번째 평론집이 메타비평과 주제비평을 주로 모아 발간되었다면, 두 번째 평론집인 <<비공감의 미학>>은 주제비평, 메타비평, 작가론, 작품론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것을 통해 독자들은 문학평론가 최강민의 다양한 비평적 세계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당대 소설의 경향을 살핀 주제비평]
이 책의 제1부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당대 소설의 경향을 살핀 주제비평이다. 칙릿소설, 키덜트소설, 탈국가적 상상력의 소설, 스펙터클 소설, 속도를 소재로 하거나 주제로 한 소설을 다룬다. 칙릿소설은 20, 30대의 도시여성을 중요 작중인물로 삼아 중산층 도시 여성들의 일, 사랑, 취향 등을 가볍게 형상화한다.(정이현, 백영옥 등의 소설) 키덜트소설은 피터팬증후군의 부정적인 의미를 삭제하고, 긍정적 이미지로 재탄생한 것이다(박민규, 이재웅 등의 소설). 탈국가적 상상력의 소설은 전지구화 시대에 자유롭게 국경을 넘나드는 시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다(황석영, 강영숙, 전성태 등의 소설). 스펙터클 소설은 거대한 볼거리인 스펙터클과 같은 이미지를 다룬 소설이다(신경숙, 편혜영 등의 소설). 속도를 다룬 문학 비평은 후기자본주의 시대를 지배하는 속도의 문제점을 언급한다(김연수, 김영하, 장정일 등의 소설).

[2000년대 문학적 경향과 메타비평 그리고 작품론]
제2부는 비평의 서구 콤플렉스와 식민성, 새로운 리얼리즘을 위한 모색, 문학과 정치의 관계, 장편 중심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등을 언급하고 있다. 
제3부는 공지영, 편혜영, 하성란, 신경숙 등 1990년대부터 2000년대 문학까지 문단에서 중심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여성작가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여성작가를 집중 조명하여 1990년대 이후 문단의 중심축이 된 여성작가들의 작품 세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제4부는 2000년대 문학적 경향, 메타 비평, 작품론 등을 다루고 있다. 문학상의 양극화 현상, 2000년대 새로운 문학 패러다임, 권성우의 <<횡단과 경계>>론, 이경수의 <<불온한 상상의 축제>>론, 공선옥의 <<명랑한 밤길>>론, 박민규의 「굿바이, 제플린」론을 언급하고 있다.

▌차례▐
1. 문학 키워드를 호출하다
칙릿소설은 폼생폼사의 프라다를 입는다
키덜트 가면 속의 두 얼굴, 체제 저항과 순응 사이에서 : 키덜트 소설에 대해
초국가 자본주의 시대의 탈국가적 상상력
이것은 스펙터클이 아니다
속도의 질주, 창조와 파괴의 이중주

2. 비판적 성찰과 쟁점들
비평의 서구콤플렉스와 식민성
새로운 리얼리즘을 위한 비판적 똥침
문학과 정치는 사랑하는 연인인가, 상종 못할 적인가
장편 중심론과 비판적인 장편소설 읽기 : 김훈, 신경숙, 황석영을 중심으로
통과제의의 성장소설과 현란한 입담의 퍼레이드 : 조영아, 손홍규, 김종광의 소설에 대해

3. 네 명의 여성작가와 데이트 하다
팜므파탈과 공주병을 넘어 타자에게로 : 공지영론
불안은 문명을 잠식한다 : 편혜영론
‘응시’의 미학, 숨은 그림을 찾아 : 하성란론
억압된 금기적 욕망과 쌍생아적 상상력 : 신경숙론

4. 텍스트를 가로지르다
문학상의 양극화 현상을 고발한다
2000년대 새로운 문학 패러다임
비평의 자유로움과 경계를 넘는 망명객 : 권성우의 <<횡단과 경계>>론
유연한 비평의 언어, 카니발적 축제를 향해 : 이경수, <<불온한 상상의 축제>>론
통속적 일상과 희망의 불씨 : 공선옥의 <<명랑한 밤길>>론
결핍된 욕망과 좌절된 꿈 : 박민규의 「굿바이, 제플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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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비공감의 미
지은이
 최강민
펴낸곳 작가와비평
블로그 http://wekorea.tistory.com
이메일 mykorea01@naver.com
발행일 2010년 11월 15일
신국판/352쪽/값 18,000원
ISBN 978-89-955934-0-0 93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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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최강민▐
1966년 서울 출생. 소설을 쓰려고 중앙대 국문과에 들어왔으나 정작 많이 썼던 것은 시였다. 하지만 시의 재능은 신통치 않았다. 대학원 박사 과정부터 본격적으로 문학 평론 공부를 시작했으나 신춘문예와 신인상에서 무수히 떨어졌다. 2002년에 《조선일보》 신춘문예 문학평론이 당선 되어 비로소 문단에 발을 들여 놓을 수 있었다. 2004년에 비평전문지 《작가와비평》을 창간하여 현재까지 편집동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첫 평론집 <<문학 제국>>을 야심차게 세상에 내놓았으나 제국의 역습(?) 속에 궁지에 몰렸다.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필요했던 119구조대가 ‘비공감의 미학’이다. 두 번째 평론집이 나를 과연 구출해줄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이다. 현재 비정규직인 경희대 학술연구 교수로 재직중이다. 앞으로 먹고 살 길을 찾느라 고심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비평은 내 실존의 몸부림이다. 내 글쓰기의 좌우명은 ‘초심을 갖고 독하게 쓰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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