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론/비평

언어의 형상과 성찰적 상상력(유지현 문학평론집, 작가와비평 발행)

성찰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빚어낸 언어의 형상을 탐색하는 비평적 시선


≪언어의 형상과 성찰적 상상력≫은 1994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문학평론 <견인과 소생의 변증법>이 당선되어 등단한 유지현 교수의 비평 12편을 모은 비평집이다.


유지현 교수는 머리말을 통해, “문학의 언어 앞에서 행복한 동시에 좌절한다. ‘겨울 부채에 나의 시’라고 했던 박목월 시인의 시어를 빌어, 문학의 언어는 때로는 겨울에 홀로 있는 부채처럼 결핍과 부재를 지고 가는 것이 아닌가 싶다.

당장의 쓰임과 무관한 겨울 부채의 이미지 속에는 허무하고 부박한 시간을 넘어서는 의연함이 있으며 겨울 부채의 시처럼 문학의 언어는 무용지용(無用之用)의 역설과 더불어 부재와 결핍의 시간을 건너가는 성찰의 깊이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각각의 글을 완성할 때마다 작품이 지닌 빛깔과 향기를 살릴 수 있는 비평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고심하였다. 성찰적인 동시에 개성적인 상상력이 바탕을 이룬 언어를 꼼꼼히 읽으며 틀에 박힌 말 혹은 그저 떠도는 말들에서 빠져 나올 수 있어서 행복했다.”라며 작품을 평론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행복에 대해 이야기고 있다.


작가의 심상에 대한 비평부터 개별적 작품에 대한 비평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비평을 통해 작품에 담긴 언어의 형상을 탐색하고, 성찰적 상상력으로 작품을 분석하고 자신의 언어로 빚어내고자 했던 저자의 시선을 독자들이 신선하게 느끼길 바라본다.




■목차■


글을 엮으며


물의 심상과 성찰적 상상력의 깊이: 박목월 시에 대하여

자아의식 정립과 모색의 여정: 백석 시에 대하여

신체적 상상력, 변형과 역설의 미학: 서정주의 ≪질마재 신화≫에 대하여

‘집’을 향한 시선들: 박경리의 ≪김약국의 딸들≫

시의 공간과 실존적 상상력: 조병화 시에 대하여

노래하라, 풍화의 저녁에: 김명인의 ≪물 건너는 사람≫

일상 혹은 그 너머에서 자라는 식물의 문장들: 송수권 시에 대하여

영혼을 빚어내는 그릇: 린다 수 박의 ≪사금파리 한 조각≫

문학은 영화와 어떻게 만나는가: 동화 ≪북극으로 가는 기차≫와 영화 <폴라 익스프레스>

서정적 주체의 심화와 시양식의 새로움: 1960~70년대의 시의 동력에 대하여

부재 너머의 이름, 님을 향한 언어의 형상: 한용운의 시에 대하여

부박한 삶과 성찰적 상상력의 행보: 마종하, 이태수, 최동호의 시에 대하여



■지은이■ 유지현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국문과 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고, 1994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문학평론 <견인과 소생의 변증법>이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며, 시론집 ≪현대시의 공간 상상력과 실존의 언어≫, 편저 ≪님의 침묵≫이 있다.

현재 국립 한경대학교 미디어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 도서명: 언어의 형상과 성찰적 상상력

■ 지은이: 유지현

■ 펴낸곳: 작가와비평

■ 신국판(152×224)/ 324쪽/값 15,000원

■ 발행일: 2015년 12월 30일

■ ISBN: 979-11-5592-171-5 03810

■ 분야: 문학 > 비평



#유지현, #문학평론, #비평, #언어, #작가와비평, #중앙일보, #신춘문예, #박목월, #백석, #서정주, #박경리, #조병화, #김명인, #송수권, #한용운, #마종하, #이태수, #최동호, #IS, #테러, #반기문, #기준금리, #트럼프, #IS테러, #유로파, #김현수, #브렉시트, #유지현, #문학평론, #비평, #언어, #작가와비평, #중앙일보, #신춘문예, #박목월, #백석, #서정주, #박경리, #조병화, #김명인, #송수권, #한용운, #마종하, #이태수, #최동호, #IS, #테러, #반기문, #기준금리, #트럼프, #IS테러, #유로파, #김현수, #브렉시트, #유지현, #문학평론, #비평, #언어, #작가와비평, #중앙일보, #신춘문예, #박목월, #백석, #서정주, #박경리, #조병화, #김명인, #송수권, #한용운, #마종하, #이태수, #최동호, #IS, #테러, #반기문, #기준금리, #트럼프, #IS테러, #유로파, #김현수, #브렉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