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작가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작가와비평 11호 <현대 영웅들의 모험>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
(ERIC EMMANUEL SCHMITT)


1960년 프랑스 리옹 출생. 파리고등사범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강단에 서다가 작가 활동 시작. 그는 다수의 희곡과 철학에세이를 발표한 극작가이자 철학가이기도 하다. 1991년 [발로뉴의 밤]을 발표하며 극작가로 데뷔, 1993년 [방문객]을 통해 그 해 몰리에르 연극상 3개 부문을 수상했다.
1994년에는 첫 소설 [이기주의자들의 종파]를 발표하며 소설가로 데뷔해 [변주의 수수께끼], [방탕아] 등을 연이어 발표하며 소설과 희곡 부문을 동시에 석권한 작가로 주목받았다. [오스카와 장미 할머니], [이브라힘 할아버지와 코란에 핀 꽃], [밀라레파], [노아의 아이]를 발표해 프랑스를 넘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다.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의 소설은 나오는 작품마다 베스트셀러가 될 만큼 평단과 독자들로부터 동시에 찬사를 받는 작가이다. 세계 30여 개국에서 그의 작품을 출간할 만큼 세계 도처에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펜과 종이만으로 집필을 고집할 만큼 아날로그적 글쓰기를 고집하는 그는 프랑스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주요 작품으로 [바그다드의 오디세우스], [내가 예술작품이었을 때], [이기주의자들의 종파], [빌라도 판 복음서], [오스카와 장미할머니], [이브라힘 할아버지와 코란에 핀 꽃], [밀라레파], [노아의 아이], [프레데릭 혹은 범죄로(路)], [타인의 몫] 등이 있다.

[작가와비평] 11호 <특집 2 국경을 읽다>에서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현대 영웅들의 모험:
에릭 엠마뉴엘 슈미트의 바그다드의 오디세우스>(김재영)

통권 11권 / 발행일: 2010.06.30 / 발행처: 글로벌콘텐츠 / 312쪽/신국판/15,000원 / 구입문의: 02-488-3280 또는 서점 및 인터넷서점 / 메일: wekorea@paran.com / 블로그 http://kyungjinmunhw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