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감성소설 #어머니

가족극장 너머의 인간극장, 그리고 어머니 이야기


어머니 효심은 졸지에 남편을 잃고 청상이 된다. 친구인 숙희의 가게를 도우며 홀로 삼남매를 키워 낸다.

장성한 삼남매는 짝을 찾아 가정을 꾸리게 되고 어머니는 집을 팔아 자식들의 보금자리를 꾸려준다. 그렇게 삼남매를 떠난 보낸 어머니는 전셋집을 얻어 홀로 지내게 되는데….

남편처럼 의지하고 살았던 큰 아들 상길이 운영하는 치킨집이 어려워지면서 어머니에게 손을 벌린다. 어머니는 전세 보증금을 빼서 큰 아들에게 주고는 월세 집으로 나앉는다. 그러던 어느 날 어머니는 뇌출혈로 쓰러진다. 어머니는 긴 수술 끝에 중환자실에 입원하게 되자, 삼남매는 병원비로 언쟁을 벌인다.


병원에서 퇴원한 어머니는 뇌출혈의 후유증으로 반신불수가 되고, 큰 아들 상길네 집에서 기거하기에 이른다. 그로 인해 상길은 처 희선과 싸우게 된다. 고민 끝에 상길은 동생들과 어머니의 거처 문제를 놓고 상의한다. 모여 앉은 삼남매는 의논 끝에 한 집에서 4개월씩 모시는 것으로 합의하게 된다. 


어머니는 자식들이 합의한 대로 삼남매의 집을 옮겨 다니며 생활한다. 자식들과 지내게 된 어머니는 품안에 자식이라는 말처럼, 자식은 이미 어머니의 품을 떠나 한 가족의 공동체를 이끌어 가야 하는 또 다른 가족이라는 걸 새삼 깨닫는다. 


어머니는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자식들이 가정을 소중하게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바라보는 것이 어머니가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걸 다시 한 번 인식한다. 결국 어머니는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어머니는 자신의 남은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라도 건강을 되찾아 일터로 다시 나가리라고 결심한다.



험한 세상 속의 울타리, 가족!!!

그 변질 과정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감성소설


건강했던 어머니가 어느 날 뇌출혈로 쓰러지면서 그로 인해 가족 간의 갈등이 시작된다. 만만치 않은 병원비와 병석에 누워 있는 어머니를 두고 갈등을 빚는 삼남매를 보며 우리는 과연 누구의 주장이 옳다고 할 수 있을까? 가해자가 되기도 하고, 피해자가 되기도 하는 ‘가족’이란 공동체에 대한 정의를 우리는 내릴 수는 있는가.


아옹다옹하며 살아가는 ‘가족’이란 공동체는 우리에게 무엇인가. 평생을 희생해 온 어머니의 질병 앞에서도 우리는 돈을 먼저 생각하는 자식들이 되어 버렸다. 아무리 시대가 그렇게 만들었다고 해도 우리는 너무나 변절되어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한 작가이자, 영화 <은교>에서 소설가의 제자 ‘서지우’로 열연하며 대중들에게 얼굴을 알린 배우 김무열의 어머니이기도 한 소설가 박민형은 <4번 출구는 없다> 이후 오랜만에 출간한 이 책을 통해 어느 자리에서든 자식들을 위해 묵묵히 살아가고 있는 이 땅의 어머니들의 힘을 이야기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 책 속으로 ]


노인의 시신이 구급차 안으로 밀어 넣어진다. 동시에 문이 닫힌다. 홀로 죽음을 맞이한 노인을 위한 어떤 의식도 없다. 짐짝처럼 구급차에 태워진 노인은 이제 이 골목에서 영원히 작별을 하는 것이다. 노인을 태운 구급차는 사이렌 소리를 요란하게 내며 골목을 빠져나가고 있었다. 노인을 위해 눈물을 흘리는 가족도 없다. 지인이나 친구도 없다.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하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뜨거운 햇볕을 머리에 인 채 서 있는 구경꾼들이, 노인의 마지막 길을 배웅하는 유일한 사람들이다. 구급차가 떠나자, 구경꾼들은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제 각각 흩어지고 있었다. 염씨만이 소주병을 든 채 앉아 있을 뿐이다. 작열하는 햇살이 염씨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는 것처럼 꼼짝하지 않던 염씨가 일어난다. 그리고는 노인을 태운 구급차가 떠난 자리에 천천히 소주를 흩뿌리고 있다. (12~13쪽)


어머니란 존재는 그런 것이다. 자식의 얼굴 표정에서도 사소한 몸짓에서도 가만가만 내뱉는 숨소리에서도 조심조심 걷는 걸음에서도 알아차린다. 자식이 지금 밥을 먹었는지 굶었는지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를. 자식이란 부모에게 있어 그런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 자식들이야말로 부모에게 있어, 이 지구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존재인 동시에 최대의 적일 수도 있다. (31쪽)


왜? 자식들한테 섭섭한 마음이 없겠는가. 어미이기 전에 사람인 것이다. 창조주가 가장 심혈을 기울여 창조해 낸 작품, 사람이었다. 복잡하고도 미묘한 인간을 만들어 놓고 창조주는 숨을 불어 넣어 주며 세상의 것들과 소통하라고, 어미의 배를 빌려 태어나게 한 것이 자식들이었다. 그렇기에 제 속으로 낳아 놓고도, 그 자식들 때문에 수없는 눈물을 쏟으면서도 아무 말도 못하고 질긴 인연을 이어나가고 있는 것이 부모인 것이다. 그러나 어디 그 자식으로 해서 눈물만 흘렸던가. 아니었다. 그 자식으로 해서 생의 환희도 느꼈다. 그러면 된 것이다. (221쪽)



[ 추천의 글 ]


어머니는 위대하다. 알고 왔던 사실이다. 전부터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것도. 무엇보다 그 위대함이 항상 우리에겐 절실하다는 것 또한 그렇다. 힘들고 고된 세상에서 유일한 절대적인 안식처. 우리의 삶에 단 하나이자 모든 것. 고맙고 미안한 마음만 드는 오직 단 한 사람. 

소설 속의 고단한 어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오히려 위로받은 마음이다. 조용한 울림이 인다. ‘어머니’, 그 다음 말은 항상 생각나질 않는다.

(배우 김무열)


세상에 나를 존재하게 만든 어머니…. 현대화에 어머니상도 많은 변화가 있지만, 그래도 우리의 가슴 한쪽을 먹먹하고 절절하게 하는 이가 어머니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런 어머니를 박민형의 소설 ‘어머니’를 통해 또 한 사람의 어머니를 만났다. 책 속으로 한 걸음씩 들어갈 때마다 가슴 깊은 곳에서 벅찬 눈물이 차올랐다. 읽는 내내 가슴 아프고 눈시울이 뜨거웠던 것은 나 또한 그런 어머니의 자식이기 때문이다. 어리석고 이기적인 변명으로 내 일상을 챙기기에 급급한 나의 못남까지 품어주는 어머니께 당장 달려가고 싶다. 그래서 꼭 이 말을 전하고 싶다. 사랑한다고, 아주 많이… 많이.

(배우 오지영)


어머니의 무한한 희생을 당연시 여겨왔던 나는 어머니라는 존재는 있는 듯 없는 듯 그런 사람이었다. 그러나 소설 속 ‘효심’을 만나면서 어머니라는 세 글자가 내 가슴속에서 메아리친다. 그리고 지금 내 곁에서 건강하게 계시는 어머니께 감사하다. 어머니가 더 나이 드시기 전에 여행도 가고, 맛있는 것도 사 드리고 대화도 많이 하고 싶다. 그냥 가족이던 어머니를 내 삶의 소중한 존재로 다시 느끼게 해준 소설 ‘어머니’는 나처럼 어머니를 당연한 존재로만 여기고 있을지도 모를 이 세상의 모든 자식들이 꼭 읽어봐야 하는 선물이다.

(가톨릭평화방송 프로듀서 정병창)



[ 목차 ]


1. 가장 사랑하는 것이 최대의 적이다

2. 무너진 자존심

3. 우리도 한때는 이렇게 푸르고 싱싱했던 날들이

4. 어떤 간절함 같은 것을

5. 상길네, 그 모든 것을 놓을 수 있었는데

6. 준길네, 느긋하고 여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7. 미라네, 자식들의 집을 전전하지 말고

8. 어머니, 아무 곳에서나 불러도 되는 이름이

9. 어머니


<해설> 가족극장 너머의 인간극장, 혹은 어머니 이야기

: 박민형의 󰡔어머니󰡕론_____ 박진영 문학평론가


작가의 말



[ 지은이 박민형 ]


1996년 ≪월간문학≫에 단편 <서 있는 사람들>로 소설부분 신인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단편으로는 <황달수 연구 주임>, <금색 종>, <뒤꿈치 들기>, <부러진 날개로 날 수만 있다면>, <우회로>, <술 마시는 여자>, <화해>, <성주 가는 길>, <젓가락>, <참을 수 없는 웃음>, <달의 계곡>등등을 발표했다. 장편소설 ≪침묵과 함성≫(2000)으로 문예진흥원 창작지원 수상작에 선정되었으며, 장편소설 ≪4번 출구는 없다≫(2011)를 펴냈다. 그밖으로는 KBS 악극 <빈대떡 신사>(2003), cpbc(가톨릭 평화방송) 창사 특집 드라마 <강완숙>(2007), <동정 부부 요한 루갈다>(2010)의 극본을 썼다.



[도서명] #어머니

[지은이] #박민형

[펴낸곳] #작가와비평

국판(148×210)| 276쪽|값 12,800원

발행일: 2017년 2월 20일

ISBN: 979-11-5592-195-1 03810

분야: #소설 > #한국소설


#어머니 #박민형 #장편소설 #작가와비평 #김무열 #오지영 #가톨릭평화방송 #가족 #인간극장 #효심 #박진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