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요동묵시록](추천도서/ 신용우 장편 역사소설)



도서명: 요동묵시록(상・하)
지은이: 신용우
펴낸곳: 작가와비평
           주    소_경기도 광명시 소하동 1272번지 우림필유 101-212
           홈페이지_www.gcbook.co.kr
           이 메 일_mykorea01@naver.com
           블 로 그_http://wekorea.tistory.com
           전화번호_02-488-3280, 팩스_02-488-3281
신국판(152×223) / 상 316쪽, 하 304쪽 / 값 각권 12,000원
발행일: 2011.09.17
ISBN 978-89-997190-01-0 03810 (세트) 978-89-97190-02-7 03810 (상권), 978-89-97190-03-4 03810 (하권)
분야: 역사소설


[책 소개]

소현세자와 효종이 친히 써내려간북벌계략(北伐計略)의 비서(秘書)

실화가 역사 속으로,
그것도 승자의 역사 속으로 사라지면 설화가 된다.
그리고
후대의 누군가가 그런 사실을 알아내고도 바로잡지 않는다면
그것이야말로 역사 앞에서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것이다.

조선왕조실록은
왕과 대신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나 상소와 장궤 등의 내용은 기록했지만
왕의 일기까지는 적지 않았다.
그래서
실록에 적지 못해, 실록을 통해서는 전해지지 않는
소현세자와 효종대왕의 북벌비서를 이 지면을 통해 전달한다.

[출판사 리뷰]

유득공이 발해고 서문에서 밝힌 조선시대에 실존하던 비서들!!!
“내가 규장각의 관료로 있으면서 궁중의 비소를 많이 읽었으므로….”

조선왕조실록에는 적히지 못한 그 비서들 중 소현세사와 효종의 북벌비서가 지금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다.

신용우 작가의 작품은 무엇보다 확실한 역사적 자료를 근본으로 써내려 간다는 것이 특징이다. 역사적 자료를 바탕으로 그 위에 작가적인 상상을 덧붙임으로써 완성도를 더하는 것이다.

이번에 출간된 <<요동묵시록>>(상・하) 두 권 역시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거나 아니면 잘못 전해졌던 역사들을 바로 잡아 세상에 알리는 커다란 획을 긋고 있다. 조선왕조실록의 기록들은 바탕으로 해서 잘못 전해진 역사의 오류를 잡고 숨겨진 역사의 커다란 틀을 찾아내어 거기에 작가의 상상력을 덧붙인 스케일이 장대하고 재미있는 작품이다.

정확한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탄탄한 구성과 신용우 작가의 풍부한 역사적 상상력이 어울어진 이 작품은 우리가 요동을 수복할 때까지 두고두고 읽혀야 할 필독서가 될 것이다.


[목 차]

프롤로그 : 매듭지어야 할 노래

제1부 소현세자가 부르던 노래
 1. 비서(秘書)
 2. 심양(瀋陽) 가는 길
 3. 청룡도
 4. 황보 장군
 5. 잃어버린 역사
 6. 아쉬운 위화도 회군
 7. 인조와 소현세자의 갈등
 8. 나선정벌(羅禪征伐)과 애신각라(愛新覺羅)
 9. 아담 샬 신부(神父)
 10. 역사는 과거가 아니라 미래다.
 11. 소현세자의 통치이념
 12. 환국
 13. 김자점
 14. 소현세자의 죽음

제2부 효종이 부른 노래
 15. 봉림대군의 환국
 16. 김자점의 옥
 17. 허물어야 할 벽
 18. 장릉지문
 19. 북벌, 그러나 건널 수 없는 사대부의 강
 20. 홍길동 전
 21. 반계수록
 22. 송시열의 북벌론
 23. 유림, 상소, 그 무서운 독약
 24. 실리(實利), 옳은 악수(惡手)
 25. 보길도의 눈물
 26. 떨어지는 요동의 큰 별

에필로그 : 못다 부른 님의 노래


[줄거리]

정묘호란으로 형제의 의를 맺었던 후금은 청나라로 이름을 바꾸고 황제국임을 자처하면서 조선에 군신관계를 맺을 것은 청한다. 하지만 조선은 그 제안을 거절하고 청나라는 30만 대군을 일으켜 조선을 침략한다.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청나라 군대는 파죽지세로 한양을 향해 질주하고, 조선 조정은 화친을 시도해 보기로 한다. 화친을 위한 사신으로 청나라에서는 왕제를 원하지만 조선에서는 가짜 왕제를 보낸다. 하지만 그 사실이 발각되면서 사신을 수행했던 박난영 장군이 목숨을 잃고 왕제를 속인 것을 알게 된 청나라에서는 세자가 나오지 않으면 화친을 논할 수 없다고 조건을 한 단계 높인다. 이미 전세가 기울었음에도 조선은 갈팡질팡만 하는 사이 결국 청나라가 화친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해 온다. 조선은 그제서야 화친을 주선해 달라며 적장 용골대와 마부대, 역관 정명수에게 뇌물을 주고 용골대는 화친을 주선하려 한다. 그러나 인조는 나와서 항복하라는 청나라의 요구에 굳이 문서로 항복을 하겠다고 몸을 사린다. 그러자 청나라에서 화친은 없다며 다시 통보해 오고 소현세자가 직접 나선다.
소현세자의 이런 용기 있는 태도에 용골대를 비롯한 청나라 장수들과 구왕 다이곤은 찬사를 보내게 되고 결국 인조가 나서서 삼전도에서 항복을 하며 전쟁은 끝난다.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을 볼모로 삼겠다는 청나라의 요구대로 소현세자는 청나라로 향한다. 하지만 아무도 세자를 수행할 지원자로 나서지 않자, 박제가의 조상인 박 승지가 스스로 세자를 수행하겠다고 나선다.
박 승지는 청나라에 가서 세자를 잘 수행하는 것은 물론 세자가 명나라와의 전투에 참여하러 전장에 가고 나면 봉림대군을 극진히 보필하여 두 사람의 신임을 한몸에 받게 된다.

소현세자는 자신은 볼모가 아니라 청나라의 새로운 문물을 배우러 간다고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 행동도 당당하게 함으로써 청나라 장수들의 사랑을 받는다. 그리고 청나라와 명나라의 전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많은 전공을 세운다. 세자는 스스로 전투에 참여해서 보고 들은 결과, 민심이 이미 청나라 편으로 기울었으며 중원을 제패할 청나라 편을 드는 것이 조선의 앞날에 좋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세자의 이런 행동들이 조선으로 전해지면 인조와 중신들은 오랑캐와 한 편이 되었다고 세자를 못마땅해 한다.

소현세자는 청나라 장군이 되어 있는 고려인 황보장군을 만나서 우리 역사의 유구함과 우리 영토의 광활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또 아담 샬 신부를 만나 이제껏 몰랐던 새로운 세계를 접하게 되고 자신의 통치 이념을 세우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세자에게 매료된 구왕 다이곤과 용골대의 도움을 받아 나선정벌을 통해서 조선이 요동을 지배할 수 있는 길을 열고 그 약속을 받는다.

소현세자는 청나라가 중원의 주인이 되자,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서 모든 것을 기록한 내용을 봉림대군에게 남겨 놓고 환국한다.

청나라에서 환국을 한 세자에게 오랑캐와 손을 잡았다는 이유를 들어 세자를 역모로 몰아갔다. 반상이 타파되면 자신들의 자리를 잃어버릴 것을 염려한 김자점을 비롯한 공서파 서인들이 인조와 세자 사이를 이간질하고 있었다. 김자점은 소현세자가 오랜 청나라 생활 때문에 조선 내에는 이렇다 할 기반이 없는 것을 잘 아는 터이라 자신의 손아귀에 들어오는 왕으로 만들기 위해 접근하지만 소현세자가 거절한다. 결국 소현세자를 죽이기로 결심한 김자점의 간교에 의해 소현세자는 독살당하고 만다.

소현세자가 독살 당하자 청나라는 서둘러서 봉림대군을 환국시킨다. 봉림대군이 환국하자 조선 조정은 석철이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를 들어서 봉림대군을 세자로 책봉한다. 하지만 세자가 된 봉림대군은 자신의 형과 형수, 그리고 조카들의 죽음을 가슴아파하면서 복수를 벼른다. 결국 인조가 죽고 효종이 즉위를 하자 효종은 제일 먼저 김자점 일당을 제거한다. 그리고 송시열과 불만을 품고 낙향했던 송준길 등을 중용하는 것은 물론 이완을 중용해서 북벌의 기치를 올리기 시작한다.
효종의 북벌은 소현세자와 구왕 다이곤, 용골대가 약조해 놓은 나선정벌을 이용한 요동의 실질적인 지배를 통한 영토수복이 그 골자로, 요동수복을 위해서 군사력을 증강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왕권이 강해지는 것을 우려하는 양반 사대부들에 막혀 일을 그르치게 된다. 결국 효종은 옛 스승인 고산 윤선도의 입궐을 원하지만 윤선도는 자신의 입궐이 겨우 안정을 찾아가는 조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을 염려해 거절한다.
윤선도가 입궐하지 않은 조선 조정은 송시열 독주가 되고 결국 원칙에만 의존하는 송시열의 북벌론으로 인해 북벌의 일은 요원해지며 효종은 답답하기만 하다. 하지만 실망하지 않고 유형원을 통해 토지제도는 물론 조세제도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 등을 담은 <<반계수록>>을 저술하도록 하고, 한편으로는 이완을 통해 군사력을 증강한다. 하지만 북벌의 좋은 기회가 다가와도 중신들의 반대에 부딪혀 일을 추진할 수 없었다. 결국 두 번의 나선정벌군을 통해 요동을 수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지만 안타깝게 놓치게 된다. 그렇게 기회를 놓친 효종은 알 수 없는 병으로 여위어만 가다 결국 즉위 십 년 만에 마흔한 살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한다.
하지만 효종 역시 형 소현세자가 했던 것처럼 그 모든 것들을 한 권의 책으로 남겼고 그것을 박 승지에게 전하면서 훗날 성군이 나와서 북벌을 이룰 수 있을 때 형 소현세자의 비서와 함께 전해줄 것을 당부한다.

두 권의 비서는 그렇게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그 비서는 박 승지의 가문에서 보관을 해 오다가 박제가의 손에 전해졌고 박제가는 훗날 정조가 되는 세손 이산이, 아버지 사도세자가 북벌의 한을 가슴에 품고 죽을 것을 잘 알고 있기에 그 비서를 박지원을 통해 세손에게 전한다. 결국 그 비서는 물론 비서에 수록된 잃어버린 역사를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들을 섭렵한 정조는 서얼들을 중용하는 등 반상타파의 시작을 알린다. 또 실학자들을 대거 중용해서 실사구시의 정치를 할 것임을 드러낸다. 그리고 잃어버린 역사 찾기에 나서서 유득공으로 하여금 발해의 역사를 기술하면서 그 서문에 요동이 우리 땅임을 명기하도록 한다. 하지만 노론의 벽을 넘지 못한 정조 역시 선대왕 효종이 그랬던 것처럼 알 수 없는 병으로 야위어 죽어가고 만다.
하지만 요동수복의 꿈이 정조의 죽음에서 끝난 것은 아니다.
명확하게 정리한 우리 영토인 요동과 그 요동을 찾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놓은 소현세자와 효종의 기록들이 비서로 전해지면서 요동수복의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책 속으로](작가가 뽑은 명구)

과거는 백성이라면 양반, 상민은 물론 천민이라도 응시 기회를 주어야 한다. 그러면 새로운 실력자들이 관에 등용될 것이고 자연히 신분은 타파될 것이다.
일찍이 신라가 망한 이유가 무엇인가? 바로 골품제도라는 계급이 아닌가? 고려는 또 왜 망했는가? 자기들끼리 세력 키우기에 급급하다 보니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영화를 위한 정치를 했기 때문이다.
조선의 종묘사직이 천 년을 누리려면 하루빨리 풀어야 할 과제다. 그러나 아우 봉림대군의 말대로 서두르지는 말자. 잘못 서두르다가 그 기회는 영영 오지 않을 수 있다.
(상권, 270쪽)

“도대체 이 나라가 누구를 위한 나라라는 말인가? 백성을 위한? 아니면 중신을 위한? 그것도 아니면 도대체 누구를 위한 나라라는 말인가…?
왕손을 번영하게 한다는 핑계를 내세워 당사자는 마음에도 없는 강제 혼사를 시켜 자신의 영달을 챙기려는 저들을 어찌할 수 없는 왕실은 도대체 무슨 존재인가?”
(상권, 288쪽)

두 사람이 가장 강렬하게 원했던 것은 요동수복이다.
그것은 단지 영토 확장을 위해서가 아니다.
그것은 지난 역사를 찾는 일이다.
선왕들이 자기 안위를 위해 스스로 포기한 역사를 찾는 일이다. 역사를 찾음으로써 잃어버린 우리의 땅을 찾아 그곳에 살고 있는 우리 민족을 보호해야 했다. 또 좁은 땅 안에서 서로 아옹다옹하는 현실을 이겨내는 방법이기도 했다. 그렇게도 그리던 요동을 차지할 기회가 왔다.
그것도 두 사람이 이야기하던 대로 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요동을 지배할 기회가 왔는데, 단지 제 욕심을 차리기 위해 왕권이 강화되면 안 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반대하는 중신들의 벽에 막혀 그 꿈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니 얼마나 가슴이 아플까?
(하권, 136쪽)


[등장인물 소개]

박 승지
: 훗날 정조 시대에 서자의 신분으로 검서관을 비롯해서 중용되는 실학파 박제가의 선조.병자호란이 삼전도의 굴욕으로 마무리 되고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이 청나라 볼모로 가게 되자 수행할 것을 자원하는 바람에 갑자기 승지로 임명되어 함께 청나라로 간다. 청나라에서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을 잘 보필하여 두 사람의 신임을 한몸에 받는다.
소현세자: 인조의 아들로 조선 17대 왕으로 즉위하기 전에 독살당한 비운의 세자. 병자호란이 중 더 이상 백성들이 희생되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고 스스로 자원하여 청나라에 볼모로 간다. 볼모로 가는 순간부터 자신은 볼모가 아니라 청나라에서 많은 문물을 배우기 위해서 가는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강인하고 의지가 확고한 사람이다.
효  종: 형 소현 세자의 죽음으로 조선 17대 왕에 올랐으며 즉위 전에는 봉림대군.형인 소현세자와는 아주 돈독한 형제애를 가지고 있다.
황보장군: 소현세자가 청나라와 명나라 전장에 출정해서 만난 고려 족 장군. 스스로 고조선과 대진국의 후예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면서 자신은 비록 청나라 장수이나 조선인임을 고백하고 소현세자에게 잃어버린 역사 고조선과 대진국의 역사를 일깨워준다.
김자점: 인조반정의 일등공신으로 공서파의 수장. 자신이 인조를 반정에 성공시켜 즉위시킨 것을 이용하는 것은 물론 대단한 달변으로 인조를 손아귀에 쥐고 흔든다. 자신에게 반기를 들거나 자신보다 인조가 더 신임하는 자는 어떻게든 죽여 없앤다.
박지충: 박제가의 선조인 박 승지와 일가로 박제가의 조상 중 한 사람. 돈 있는 양반으로 과거나 벼슬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이 가진 돈을 상단에 투자해서 이득을 취한다. 자신 스스로 타락한 양반 장사치라고 하지만 모든 행동거지가 바르다.
이  완: 효종이 요동수복을 위해 중용한 가장 믿고 아끼는 장군.
송시열: 서인 중 청서파로 훗날 노론의 영수.효종의 스승이기도 한 그는 효종이 자신의 북벌 정책을 위해 등극하자마자 중용한다.
윤선도: 소현세자와 효종의 스승이자 당대 조선 최대의 문장가.효종이 즉위하자 몇 번 입권을 권했으나 자신의 때가 아니라는 이유를 들어서 거절한다.
유형원: <<반계수록>>의 저자로 생전 벼슬을 한 적이 없고 진사가 그의 최고 직함.박 승지의 소개로 효종을 만나고 그 앞에서 자신의 정치관은 물론 토지, 조세 등의 개혁론을 거침없이 폄으로써 효종이 그것들을 저술해 줄 것을 요청한다.
용골대: 청나라 최고의 장군.병자호란 당시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좀처럼 나오려 하지 않을 때 소현세자가 자청하여 적진으로 갈 것을 천명하고 나설 때부터 소현세자에게 매료되어 존경심을 잃지 않는다.
구왕 다이곤: 청 태조 누르하치의 열네 번째 아들. 자신이 애신각라(愛新覺羅)라는 성씨를 가진 이유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로서는 조선이 바로 형제의 나라요 그 핏줄과 자신들의 핏줄은 같다고 여겼다. 용골대와 함께 소현세자에게 청나라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은 물론 청 세조의 섭정 왕으로 훗날 나선정벌군을 통한 요동지배를 약속하게 한 장본인이다.
아담샬 신부: 독일인 예수회신부로 청나라에 와서 선교활동을 하던 신부.원래 명나라 때 부임했지만 나라가 바뀐다고 하느님의 백성이 바뀌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으로 청나라가 들어선 이후에도 명나라 때와 다름없이 과학기술을 전하면서 선교에 열중한다.
박제가 외 실학파 4검서관: 박제가, 유득공, 이덕무, 서이수정조의 총애를 받는 서얼출신들로 정조가 자신의 속내를 드러내 놓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다.
박지원: 영조 때부터 대단한 신임을 받으면서도 관직에는 나가지 않고 양반전, 허생전 등의 소설을 써서 조선의 개혁을 부르짖은 선비로서 박제가를 비롯한 실학파들의 실질적인 스승으로 자리했다. 박제가 등의 실학파들이 정조와 함께 일하면서 조선 개혁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한 사람이다.
정  조: 조선 제22대 왕.박지원은 물론 실학파들을 가까이 하면서 박제가를 비롯한 서얼 출신들도 차별하지 않고 능력에 따라 중용하여 조선을 실사구시의 나라로 개혁하려 했다.
그 외 정태화, 정치화, 송준길 등 인조와 효종시대, 정조시대의 인물들.


[저자 소개] 신용우

1957년 경기도 평택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를 졸업했다.
제21회 외대문학상을 수상한 이후, 장편소설 <<백두산맥>>, <<쪽바리아드님>>, <<도라산역>>(1, 2), <<천추태후>>, <<명성황후는 시해 당하지 않았다>>를 출간했으며, 일간 스포츠월드에 장편소설 <<요동별곡>>을 연재했다.
일본과 중국에 의해 찢기고 왜곡된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해 고조선과 대진국(발해)의 역사적 진실을 규명하는 것을 주제로 작품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잃어버린 영토 요동과 대마도 수복을 위해 힘 있는 통일 조국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하권 291쪽 '1961'년을 '1661'년으로 바로잡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