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숨 가쁘게 진행된 한국의 현대사와 한 개인의 처절한 비극을 다층적으로 묘사=땅콩집 이야기 8899

철학 교수 강성률의 자전적 소설


≪땅콩집 이야기 8899≫는 대학교수가 된 주인공이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열심히 연구하고 성실하게 가르쳐 대학교수의 본분을 다하고자 결심한다. 한편, 십 수 년 동안 초야에 묻혀있던 이씨(주인공의 부친)는 지역구 국회의원의 요청을 받고 정치일선에 복귀하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는 못한다. 화풀이하듯 시작한 양식사업 또한 실패를 거듭함으로써 주인공의 삶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88올림픽과 ‘광주’ 청문회, 정주영 회장의 대선 출마, DJ 김대중의 정계은퇴, 김영삼 대통령의 하나회 해체와 금융실명제 실시, 지존파 사건 등 숨 가쁘게 달려가는 현대사 속에서 주인공의 삶 또한 부친의 정치 및 사업 실패, 베스트셀러 도서 출간, IMF가 몰아온 부도사태 등으로 숨 돌릴 틈 없이 이어진다.



‘땅콩집 이야기’, ‘땅콩집 이야기 7080’에 이은 세 번째 이야기


‘땅콩집 이야기’ 시리즈는 숨 가쁘게 진행된 한국의 현대사와 한 개인의 처절한 비극을 다층적으로 묘사하고자 했던 작가의 의도가 담겨져 있다. 자전적 소설이기도 한 이 책은 소설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격동적이던 현대사 속에서 한 역사의 조각으로 살아온 개인의 삶을 들여다 봄으로써 우리의 삶을 비춰 볼 수 있음을 생각하면 한 권의 인문학 도서로서도 손색이 없는 작품이라 감히 말씀드리고 싶다. 아무쪼록 기성세대에게는 과거의 아름다운 추억을 통해 스스로의 정당성과 정체성을 확인하고, 자라나는 세대는 오늘날 ‘세계 속의 한국’을 일구어 낸 부모 세대의 애환과 위대성 앞에서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해 본다.




<땅통집 이야기>는 시대사를 담고 있다. 그래서 뒤에 <7080=70~80년대>, <8899=88년에서부터 99년까지>라는 숫자를 통해 책의 제목을 부각시키고 있다. 이 숫자의 암시는 곧 소설이다.

주인공이 살아온 근현대사의 굴곡들을 하나도 남김없이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그래서 <땅콩집 이야기>는 근현대사라고 해야겠다.



[ 책 속으로 ]


안마당 150평의 대지에 건평만 40여 평에 달하는 5칸 접집의 한식 기와집, 금잔디가 깔린 안마당 주변을 돌아가며 기와 돌담을 치고, 한쪽 켠에 연못을 만들어 금붕어와 잉어가 헤엄치며 다니게 했던 곳, 남쪽으로 솟을대문 높이 세우고, 앞쪽 큰 마당은 주차장으로 쓰던 곳, 그곳이 바로 땅콩집이었다.

―<주마가편> 중에서 


아버지가 그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고 있던 바로 그 시간, 그는 일을 그르치게 하기 위한 쪽으로 궁리에 궁리를 거듭했던 것이니.

―<인간 말종> 중에서


승객은 정원을 초과하였고, 승무원은 규정된 인원보다 부족했다. “사고 직전, 배가 흔들린 후에 승객들에게 안전하게 선실에 있으라는 안내방송이 있었고, 그래서 피해가 더욱 커졌다”는 일부 생존자들의 주장과 “선박회사가 연료를 줄이기 위해 위험한 항로를 운항했다”는 현지 주민의 주장도 나왔다. 배가 급회전한 것은 조종 미숙에 따른 것이라는 추측도 가세했다.

 ―<문민정부와 종말의 징조> 중에서 


부자들의 생명은 납보다 무겁고, 가난한 자의 목숨은 새의 깃털보다 가볍다는 말도 있으니까. 

―<뿌리채 뽑히다-땅콩집 처분> 중에서


허물어져가는 토담집이라도, 내 집이라면 맘이 편할 텐데. 다 쓰러져가는 오두막집, 두 평짜리 단칸방이라도 발 뻗고 잘 수 있으면 행복할 텐데…. 죄 많은 이 몸뚱이 뉘일 구들장 하나 있다면, 마냥 행복할 텐데….

―<절망의 골짜기> 중에서



[ 목차 ]


등장인물


주마가편

정치의 계절

인간 말종: 지방자치 선거

고집불통의 뒤안길: 염산 새우 양식장

은사의 죽음과 저서

문민정부와 종말의 징조

부채와 베스트셀러

신기루: 12만 평의 땅

공유수면 매립사업

장돌뱅이

뿌리째 뽑히다: 땅콩집 처분

절망의 골짜기

죽음 앞에서



[ 지은이 강성률 ]


작가 강성률 교수는 전남 영광에서 출생하였으며, 전남대학교 철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전북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총 교원복지향상 위원장, 한국산업인력공단 비상임이사 및 옴부즈맨 대표를 역임하였고, 현재 통일부 통일교육위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앙상임위원 등의 사회활동을 겸하고 있다. 대통령상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풍향학술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저서로는 1996년 인문과학분야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2500년간의 고독과 자유≫, 2009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로 선정된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사≫, 2010년 한국 간행물윤리위원회가 ‘청소년을 위한 좋은 책’으로 선정한 ≪철학 스캔들≫, 2014년 한국연구재단 우수도서에 선정된 ≪이야기 동양철학사≫ 등 15권의 철학도서와 최초의 자서전적 성장소설로서 인터넷 소설 <인터파크 도서>에 연재되었던 ≪땅콩집 이야기≫(2014), ≪땅콩집 이야기 7080≫(2015), ≪딸콩이≫(2017)가 있다. 전남문학신인상, 국제문예 문학신인상, 미주한국 기독문학 신인상 등을 수상하며 소설가로 등단하였고(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장로신문 및 영광신문에 ‘강성률 교수의 철학이야기’를 연재 중에 있다.




[도서명] 땅콩집 이야기 8899

[지은이] 강성률

[펴낸곳] 작가와비평

국판(148×210) / 392쪽 / 값 15,000원

발행일 2018년 3월 30일

ISBN 979-11-5592-218-7 03810

분야: 문학> 한국문학> 소설


철학의 틀 속에 집어넣을 수 없었던 한 철학교수의 실존적인 삶의 고백

#땅콩집_이야기 #장편소설 #국제문예신인상 #인간_말종 #장돌뱅이 #주마가편 #문민정부 #지방자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