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터널: 우리는 얼굴 없는 살인자였다(소재원 장편소설/ 작가와비평 발행)

 

 


숨겨져 있던 소재원 작가의 첫 작품
터널! 세상에 나오다.

 

사회의 약자들을 대변하는 소설가, 소재원. 그가 이번에 그동안 공개하지 않은 첫 작품 『터널』을 공개했다. 작가는 이 소설을 지금까지 쓴 작품과는 상반된 이미지의 소설로, ‘개인적인 감정이 가득 담긴 소설, 사실 그대로를 써버린 소설, 꾸밈없는 문체로 쓰인 소설, 대중과 마찰을 빚을 수 있는 소설’이라고 말한다. 어떤 소설이기에 5년이라는 시간 동안 비공개로 남겨두었던 것일까?

 


손가락의 공포, 독자에게 ‘불편한’ 소설

 

소재원 작가는 『터널』을 통해 우리사회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목도되는 일상적 폭력과 권력의 문제를 서늘하게 다룬다. 매체가 발달하고, 표현의 자유가 증대되면서 우리는 일상에서 타인에 대한 ‘결론’, ‘덧글’을 손쉽게 내리게 된다. 손가락만으로 소크라테스도 울고 갈 심도 있는 철학자가 되고, 개념인이 되는 것이다.
즉, 『터널』은 우리 모두가 한 번은 행했던 일이고, 죄의식 없이 두드린 손가락 끝에 담긴 ‘우리 이야기’인 것이다.
『터널』은 주인공 ‘이정수’의 터널 고립으로부터 시작된다. 이정수가 터널에 갇히고 그가 모르는 바깥 세상에서는 하루하루 많은 일이 일어난다. 터널 부실공사를 한 시공사, 이를 방관·방조한 사업소와 공사대금을 사적으로 횡령한 윗선.. 이들은 책임을 회피하고, 합리화시키기에 여념 없다. 이정수의 사건이 언론에 처음 보도되었을 때 사람들은 동정과 연민에 찬 시선으로 응원을 보내온다. 하지만 예상보다 구조작업이 길어지고 그로 인해 의도치 않은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자 사람들의 태도는 급격히 변화한다. 그리고 시간이 좀 더 흐른 후엔 그를 이미 죽은 사람으로 치부해 버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한다. 엄연히 살아있되 유령이 되어버린 존재, 그렇게 실재하는 좀비를 통해 작가는 『터널』의 보다 직접적인 주제를 표출하고 있다. 결국 이런 상황이 이정수와 가족의 죽음을 초래하게 된다.

 


가장 ‘레알(REAL)’한 리얼리즘 소설

  

『터널』은 30여 일에 걸친 주인공의 절대적 고립을 통해 현 사회의 문제점을 날것 그대로 보여주며, 작가의 특별한 문제의식을 표방하고 있다. 즉, 온-오프라인 이중 세계에 걸쳐 우리사회의 가장 민감한 병증을 파헤친다는 점에서, 당대의 가장 ‘레알’한 리얼리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 차례 ::

 

 

prologue 이야기를 시작하며

 

│01│  살아있습니다, 구조를 요청합니다
│02│  희망을 품고서
│03│  하나의 마음으로
│04│  절망 속에 피어나는 꽃
│05│  가슴이 만나는 순간
│06│  절망이 피워내는 사랑
│07│  각자의 간절함으로
│08│  정의란 무엇인가!
│09│  당신들의 손가락
│10│  강요
│11│  마녀사냥
│12│  더러운 욕망의 배설자들, 사회적 타살
│13│  마지막

 

epilogue 이야기를 마치며


해  설  당신들의 지옥: 소재원의 『터널』론 _ 박진영

추천사

 

:: 책속으로 ::

 

 

사람들은 권력이 무너지는 통쾌함을 좋아한다. 김미진은 사람들이 원하는 정의를 추구하는 어느 영화의 주인공이 되어 있었다.

−가슴이 만나는 순간 (82쪽)

 

자신들의 오만한 잣대를 들이미는 그들은 마치 자신들의 말이 성경과 같은 성서인 양 떠들어댔다. 그 짖음에 사람들은 응답했고 다수를 위한 결정이 필요하다 외치고 있었다. 비난이 없이는 세상살이에 의미가 없는 사람들처럼, 누군가를 비난하는 일이 제일 재미난 일인 양, 그들은 손가락이라는 무기를 이용하여 사정없이 굶주린 욕망을 배설했다.

−당신들의 손가락 (152쪽)

 

그녀가 세상을 떠나지 않는 한, 대중이라는 사람들이 사라지지 않는 한, 컴퓨터가 사라지지 않는 한, 방송과 언론이 사라지지 않는 한, 끝나지 않는 마녀사냥이 시작된 것이다.

−마녀사냥 (187쪽)

 

“나는 잊지 않겠다! 나는 잊지 않을 것이다! 너희들도 잊지 마라! 모든 사람이 잊지 마라! 당신들로 하여금 죽어간 한 가족의 비극의 아픔을. 당신들로 하여금 상처받은 자들의 모습을. 당신들로 하여금 죽어서도 잊지 못하는 증오를 품은 누군가를. 당신들로 하여금 평생을 고통 속에 살아가야 하는, 당신들의 심심풀이로 이용당한 사람을.”

−마지막 (227쪽)

 

 

 

:: 추천사 ::

 

작품을 읽고 소재원 작가와 소주 한 잔을 기울이고 싶었다.
나의 이야기, 당신의 이야기, 즉 우리의 이야기.
숨겨진 사람의 깊숙한 내면을 본질적으로 파헤친 이 소설을 바라보며 나는 스스로의 죄를 속죄해야만 했다. 진한 여운, 진한 감동. 그로는 부족하다. 나는 감히 완벽이라는 표현을 이 작품에 선물하고 싶다.

―조병옥(영화 감독)

 

짠한 감동을 안겨주는가 싶더니 눈물을 자극하고, 펑펑 울리나 싶더니 분노하게 만들어 버리는 이 작품. 또 분노를 참을 수 없을 즈음, 나 스스로가 만들어낸 모든 상황이라는 사실에 죄의식을 만들고 그 죄의식은 바로 우리의 집단적 본능이라는 소설 속 이야기에 소름이 돋았다.
마지막 장을 넘기며 두려워졌다.
이 소설, 정말 모든 감정을 뒤집어 놓는 굉장한 소설이다.

―손요(방송인)

 

터널은 우리의 모순된 논리에 대한 정당성이 어떻게 나오느냐의 본질을 무섭게도 파헤쳤다. 철학과 같은 이야기를 소설로 풀어내는 그의 능력에 나는 박수를 칠 수밖에 없었다.
예전부터 천재라는 수식을 안고 있는 그의 소설들에 늘 감탄을 금치 못했지만, 이번 소설만큼은 경악을 넘어선, 천재라는 수식이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작가임을 느끼게 됐다.

―이찬(배우)

 

=================================================

* 도서명: 터널
* 지은이: 소재원
* 펴낸곳: 작가와비평
   주    소_서울 강동구 길동 349-6 정일빌딩 401호
   홈페이지_www.gcbook.co.kr
   이 메 일_mykorea01@naver.com
   블 로 그_http://wekorea.tistory.com
   전화번호_02-488-3280
   팩    스_02-488-3281
* 국판(양장)|244쪽|값 12,800원
* 발행일: 2013년 04월 20일
* ISBN: 978-89-97190-55-3 03810
* 분야: 문학>한국문학>장편소설

=================================================


 

:: 작가소개 ::

 

소재원
약자들을 대변하는 소설가

1983년 전북 익산에서 태어난 그는 26살 영화 비스티보이즈의 원안 소설인 『나는 텐프로였다』로 데뷔했다. 첫 작품으로 대중에게 이름을 알린 그는 이후 출간된 르포 소설 『아비』가 한국 청소년 방송 추천 도서로 선정되면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았고, 『밤의 대한민국』이라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이면을 고발하는 현태의 소설로 의식 있는 젊은 작가로 떠올랐다.
그 외에 희생적인 형에 대한 이야기를 주제로 하는 『형제』는 배우 정태우의 관심을 끌어 연극 제작 제의를 받았으며, 자전 에세이 『살아가려면 이들처럼』은 많은 유명인사들의 교과서적인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성범죄의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희망의 날개를 찾아서』로 청와대로부터 만남 제의을 받아 성범죄에 대한 많은 문제를 상의하기도 했으며, 독자들의 가슴에 감동과 눈물을 남긴 『아버지 당신을…』로 이 시대 아버지와 아들의 모습을 진실되게 담아 대중의 감성까지 사로잡았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이러한 소재원 작가의 작품 중 이미 세 작품은 영화 계약이 완료되었고, 영화계의 거장 이장호 감독은 소재원 작가의 작품에 매료되어 작가를 수양아들로 삼았다. 또한 『희망의 날개를 찾아서』는 올해 4월 크랭크인에 들어가고, 『터널』은 크랭크인 준비 중이다.
이처럼 소재원 작가의 작품은 현실에 바탕을 둔 탄탄한 구성과 흥미로운 줄거리로 작품성을 인정받아 현재 영화계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