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문/교양

아름다운 청춘(낸시랭 소재원 지음/ 추천도서/ 토크에세이)

설렘과 시련을 안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특권


모든 것이 주어지고 용서되는 시간, 바로 ‘청춘’


두 사람은 서로의 청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춘이라는 시간 속에서 가슴 벅찬 설렘에 웃고, 때로는 힘겨운 시련에 눈물도 흘리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먼저 이 책의 앞부분에서는 서로 다른 색깔을 갖고 있는 두 사람이 책을 집필하면서 느낀 아쉬움과 고마움을 편지로 말합니다. 그리고 각 파트에서 같은 소재를 바탕으로 생각을 공유하고, 청춘이 준 짧은 교훈들을 적어 갑니다.

모든 이야기는 사람이 살았던 일부분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저자들은 에세이나 자기개발서를 집필할 때 자신들의 허점은 적지 않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 안에 자신을 과장하여 적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청춘>>에서 두 사람은 휘청거리며 살아왔고, 또한 이를 이겨내고 살아가는 모습을 꾸밈없이 솔직하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청춘의 시간, 인생의 초반부를 달리고 있는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지 한 번쯤 생각해 보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답은 취업, 학점 따기, 연애, 돈… 등 다양할 것입니다. 자신에게 가치 있는 일을 이루기 위해 청춘이라는 시간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30대의 낸시랭, 20대의 시간을 정리하는 소재원은 말합니다. ‘청춘’이란 고민하고 아파하는 시기이며, 무엇이든 ‘그럴 수도 있는’ 시기, 또한 주위의 시선과 편견을 의식하지 않고 오로지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이 두 사람은 ‘청춘’이라는 기쁨과 아픔을 많은 이들과 꾸밈없이 나눕니다. 자신을 포기할 정도의 좌절과 이겨냄, 좋은 사람과의 만남, 그리고 곁에 있는 사람의 상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행복과 절망의 경계선에서 소재원・낸시랭은 우리의 젊은 청춘을 위로합니다.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시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청춘’입니다. 하지만 다가오는 시련과 후회에 겁을 내며, 한정된 삶속에서 선택을 강요받으며 허우적거리는 이 시간 또한 청춘입니다. 온 마음으로 아프고, 넘어지고, 또 설렘을 갖고 도전하는 청춘이 준 특권을 마음껏 누려야 하지 않을까요?


춘이란?


도전이다. 도전해서 실패해도 면책을 부여받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적금이다. 평생을 안락하게 살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부여받은 특권을 가지고 있다.

기회다. 살면서 한 번도 잡기 힘든 기회가 하루가 멀다 하고 찾아오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결정권이다. 일생을 어떻게 살아가느냐를 청춘만이 결정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움이다. 평생 동안 가장 아름다운 때에 가장 아름다운 선택을 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


<<아름다운 청춘>>은 소설 에세이다!


이런 장르를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자기개발서? 에세이? 아니, 이건 소설과 에세이의 중간이다.

나는 분명히 강조한다. 내 이야기는 하나의 제시일 뿐이며 여러분의 인생이 아니다. 참고자료일 뿐이지 이렇게 살면 모든 것이 풍요로워지고 행복해진다는 확신이 아니다. 나는 작가이고 여러분은 다른 직업을 가진, 혹은 다른 꿈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에 우리는 똑같을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멘토를 찾아다닌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 중 자신 스스로를 멘토로 지정하는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청춘에 있어서 가장 값진 멘토는 ‘스스로’이며 ‘스스로의 경험’이다.

― <이야기를 마치며> 中 소재원


=================================================

도서명: 아름다운 청춘

지은이: 낸시랭・소재원

펴낸곳: 작가와비평

전화번호_02-488-3280


국판(148×210) / 260쪽 / 값 12,000원

발행일: 2012. 05. 30.

ISBN: 978-89-97190-31-7 03810

분야: 문학>한국문학

=================================================


[차례]


작품 탈고 후: 청춘에 대한 감사를

프롤로그: 청춘에게


Part 01  청춘이 주는 교훈


첫 만남

틀 안에 갇혀 지내는 사람들

경험으로 달라지는 각자의 관점

이중적 잣대

진실함

긍정의 전환

서로에게 주는 가르침

세상에서 가장 억울한 일

명강의

인연


Part 02  서로를 알기 전의 타인이 선물해준 청춘이 준 교훈


서로의 부러움

나약함의 타파

욕심

당신에게 불행함이란?

후회

돈의 활용

누군가를 만날 때의 지혜

각자의 삶

우리가 잊고 지낸 것들

타인과 비교하지 마세요

자신만의 다짐


Part 03  청춘이 선물해준 사랑


남과 여

타인의 희생을 강요하지 말자

관심, 미련

청춘이여~ 이렇게 사랑하라

사랑의 장애물

청춘의 이별 대처법

당신은 얼마나 많은 기회를 가지고 있나요?

방황


Part 04  청춘이 준 짧은 교훈들



[추천의 글]

설렘과 힘겨움을 안고 나아가는 내 청춘에게 위로가 되는 책입니다. 청춘을 어찌 보내야 하는지 방황하는 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H.O.T 토니 안_가수)

2030 두 청춘의 고민과 시련. 가슴 벅찬 설렘에 웃고 그들의 힘겨운 이야기에 또 안타까워도 했습니다.. “가슴 설레는 삶을 살고 싶으세요?” 이 책으로 두 사람 이야기에 빠져보세요. 그리고 도전하세요!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김영철_개그맨)

낸시랭 누나의 독특함 그리고 넘볼 수 없는 색다른 세계... 낸시랭 누나의 최대 장점인 꾸임 없이 즉흥적인 표현들! 그 자체가 우리에게 긍정적인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재원 작가님의 따끔한 충고가 담긴 청춘! 두 분의 조화가 정말 잘 어울려진 것 같아요. (My Name 세용_아이돌그룹)

청춘이라는 시간이 소중하다는 말. 늘 하고 있었지만 나는 정작 느끼지 못하고 살아왔었다. 
아름다웠다. 그리고 작가의 따끔한 질책과 당황스러운 마지막 설정은 나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 충격요법으로 새로운 내 청춘을 경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니 설렘이 찾아온다. (태인_가수)

내가 알고자 했던 모든 것들을 적어 놓았지만, 결국 이 모든 것들에 대해 비난하는 반전은 충격이었다. 또한 스스로를 반성하게 했지만 배신감 역시 따라왔다.
작가에게 들었던 배신감을 나는 교훈으로 삼을 것이다. 당연히 그래야 한다. 
나는 청춘이니까. (김동희_가수)

청춘이란 것도 결국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이지 않나. 인생의 푸른 봄날에 관한 그들만의 선문답을 듣다 보면 나도 나를 비춰 주는 거울에 집중할 수 있을 것도 같다. 그러다보면 길이 보이겠지? (윤의준_SBS 펀펀투데이 PD)


[작가 소개]

걸어다니는 팝 아티스트 낸시랭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최근 런던의 Beggar the Queen(UK Project) 외에 10여 회의 개인전을 가졌으며, 현재 미술, 방송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 중이다. 2010년 자신의 첫 자서전 <<난 실행할거야!>>를 출간하였다. 또한 <스타킹>, <강심장> 등에서 메인고정패널로 활동했고, <낸시랭의 더 시크릿 쇼>, <매거진 ‘s’>, <토크 어라운드>, <재미있는 TV 미술관>, <낸시랭의 하와유>, <낸시랭의 컬쳐엔진> 등에서 MC로 활약했다.

약자들을 대변하는 소설가 소재원
1983년 전북 익산에서 출생했다. 2008년 영화 ‘비스티보이즈’의 원안 소설  <<텐프로>> 출간을 시작으로 르포소설 <<아비>>, <<밤의 대한민국>>, <<살아가려면 이들처럼>>, <<형제>>, <<희망의 날개를 찾아서>>, <<아버지 당신을>> 등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한국청소년 방송 추천도서의 작가로 초청 출연, EPS 평생교육원 강의 등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